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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신학 복음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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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11-23 11:02 조회1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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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란 무엇인가?                                        이단대책위원장 박호근목사          

                        

-요3:16(행2:22-36,롬1:15-17,롬3:19-24,고전15:1-4,엡2:1-9,딛3:3-7)-

 

우리는 바울과 어거스틴과 칼빈에 이은 최고의 개혁신학 복음과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속주의와 인본주의와 종교다원주의와 소위 번영신

학 신앙의 영향으로 우리의 개혁신학 복음과 신앙이 모호하여져 있습니다. 지금 한

국교회는 초대교회의 원형과 본질인 복음을 잃고 복음 아닌 다른 어떤 것들로 많이

대치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상과 철학과 지식이 난무하고 인기나 처세술이나 재미

위주로 설교가 행해지며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나 문화 활동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

다.

복음을 믿고 있다고 해도 많이 퇴색이 되거나 훼손 돼 있음을 시인하지 아니할 수가 없

습니다. 이로 인하여 교회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세상으로 부터 외면당하고

있으며 신앙은 위기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공백을 틈타 이단들은 개인 계시와 거짓 복음과 황당한 교리로 주 예수님과 복음

을 철저히 왜곡하여 훼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본부터 부정하며 수많은 영혼들을 미혹하

고 있습니다.

독교와 신앙의 본질은 복음입니다.

이제 우리는 초대교회의 원형복음을 다시 회복해야 합니다. 복음만이 살길입니다. 무엇보다 본질인 개혁신학 복음을 믿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사도들의 터 위에 세워진 믿음, 즉 개혁신학 교리의 가르침을 받은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 본질을 회복하여 진정한 신앙을 고백할 때 우리는 근본적으로 이단에서 부터 자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복음이란 무엇인가?

-요3:16-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여 아들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신의 아들을 우리의 속죄 제사로 십자가의 죽음에 내어주셨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셔서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시어 우리의 주(그리스도)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을 주십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습니다.

 

2. 우리가 가져야 할 신앙이란 무엇인가?

믿음은 그리스도와 하신 일을 신뢰하여 받아드리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과 오직 은혜와 오직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요3:16; 롬3:19-23; 엡2:8-9; 딛3:5).

구체적으로, 2

개혁신학 복음이란?

개혁신학 복음은 오직 성경의 복음입니다.

성경 외의 개인적인 신비나 체험에 의한 복음이 아닙니다. 사회적인 철학이나 종교 다원주의에서 나온 복음이 아닙니다. 오직 성경 안에 있는 사도들이 선포한 복음만이 진정한 복음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전적)인 은혜입니다.

복음의 특성에 대하여 개혁신학자 박형룡 박사는 교의신학에서 이렇게 말합니다(박형룡 박사 저작전집, 교의신학, 기독론, pp157, 192, 349-359).

첫째로 예수님의 유일성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만을 우리의 메시아(그리스도)로 보내셨습니다(시16:2; 요14:6; 행4:12; 롬5:8; 딤전2:6; 갈1:7).

다른 모든 사람은 죄인이므로 그리스도의 제사 이외의 다른 아무 제사도 죄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오직 그를 통해서만 하나님이 죄인들과 화목 되십니다.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갈1:7).

둘째로 복음의 은혜성입니다.

오직 그 은혜로만 구원을 얻습니다. 복음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입니다. 성부 하나님이 아들을 보내시고 성자 예수님이 대속의 은혜를 베푸시고 성령 하나님이 적용하시는 은혜로만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행5:11; 롬3:24; 엡2:8-9; 딛3:5).

-율법

예수님은 율법 아래 나셨습니다(마3:15; 갈3:13; 갈4:4; 빌2:8).

그리고 율법에 순종하셨습니다. 아담에게 행위 언약으로 주어진 율법이니 완전한 순종을 생명의 조건으로 규정한 것이었습니다. 아담이 지키지 못한 율법과 아담이 지켜서 인류의 영원한 생명을 획득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리고 택한 백성을 속박한 모세의 율법이니 구체적으로 제정되고 공포되어 도덕적, 의식적, 국가적 율법 등입니다.

• 자원적입니다.

성육신이 자원적 행위였고 따라서 그것의 모든 결과가 그의 자유의지의 소산이었습니다.

• 대리적입니다.

그는 우리의 대신이었고 우리의 이익을 위하여서였습니다(갈4:4, 5).

그는 구속주의 성격을 가지고 율법 아래 복종하신 것입니다. 그 자신을 위해서는 복종의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가 율법 아래 있은 것은 전연 우리를 위한 대리적 행위였습니다(롬5:19).

그리스도의 지상 행적 전부는 대리적인 순종의 길이었습니다(요6:38; 빌2:8).

• 완전한 순종입니다.

모든 율법을 다 순종하셨다. 율법을 온전히 성취하심으로써 완전케 하시는 그의 안에서 완전해집니다.

-속죄

대리성입니다.

그리스도의 수난들은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의 특별 계획에 따른 세상 죄를 위한 하나님의 어린 양의 대속적 수난들이었습니다. 우리의 죄가 그리스도에게 “담당 시킨바” 되고 그는 죄 록 불의를 “담당하셨다”고 말합니다(사53:6, 12; 요1:29; 고후5:21; 갈3:13; 히9:28; 벧전2:24).

• 완전성입니다. 3

그리스도의 보혈은 모든 죄로부터 정결하게 합니다. 우리는“‘단번의 제사”로 우리를 완전케 하시는 그의 안에서 완전하여집니다(골2:10; 히10:12-14; 요일1:7).

• 종결성입니다.

그리스도의 속죄는 영원한 속죄입니다.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적 사역이 하늘 위에서 중재 대언 사역으로 계속되고 있으며 그 대언의 사역이 땅위에서 그리신 그의 제사로부터 발생한 효능을 기초로 한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신약은 죄책을 속상하고 하나님께 화목 시킨 제사의 단 번성을 강조합니다(히1:3; 9:12, 25-38).

• 독특성이다.

그리스도의 속죄는 독특하여 우리 사람들로서는 참여할 수 없는 일입니다. 성령님의 계시에 의하면 성부와 성령님, 천사들과 인물들을 다 제외하고 성육하신 하나님의 아들만이 자기를 제물로 주어 피 흘리심으로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 오직 죄가 없으신 예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입니다. 그 외에 모든 피조물은 죄 가운데 있으므로 무자격합니다(롬3:24).

• 내재적 효능성입니다.

주 예수님은 자기의 완전한 순종과 그가 영원한 성령님을 통하여 단번에 하나님께 드리신 자신의 제사로 그의 성부의 공의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성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화목만 아니라 천국에 영원한 기업을 매수하셨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도개요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사역 자체가 우리의 죄에 의하여 조성된 모든 위급들과 하나님의 거룩과 공의의 요구에 응수하기에 내재적으로 적당하였습니다. 그리스도는 죄의 부채를 완전히 갚으셨습니다. 그는 우리의 죄를 전부 부담하시고 깨끗케 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완전한 칭의와 영생에 나갈 권리의 상당한 근거의 의를 조성하셨습니다(롬5:21; 히10:14; 히5:9).

-부활

• 선언입니다.

최후의 대적이 격멸되었고 형벌이 보상되었고 생명의 약속에 부속한 조건이 수용되었다는 성부의 선언을 포함하였습니다. 곧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하여 그의 죽음을 이기시고 죄를 속하시며 율법을 지키시는 사역이 완성되었다는 것이 포고되었습니다.

• 상징입니다.

그리스도의 신비적 신체적 지체들의 칭의, 영적출생, 장래 부활이 생길 바를 상징하였습니다. 곧 주의 부활은 신도들의 영적, 영원적 생명의 표상이었습니다(롬6:4; 8:11; 고전6:14; 15:22-24; 살전4:14).

• 기구입니다.

우리의 칭의, 중생, 최종 부활과 기구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주의 부활은 그의 백성의 구원을 완성함에 기구적 원인으로 됩니다(롬4:25; 롬5:10; 벧전1:3; 빌3:10).

• 구속사업의 기조, 즉 그의 죽음과 함께 구속사업의 기조가 됩니다.

그리스도의 속죄 사업이 유효하기 위하여서는 죽음으로써 종결하기보다 생명으로써 완성될 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 자신이 사망의 포로로 되었을 것이면 어찌 능히 다른 사람을 구원하실 수 있으랴(행2:24; 롬4:25).

주 그리스도 예수께서 이제 살아계시고 그리스도께서 충족한 구주이십니다. 이것이 개혁신학 복음의 특성의 요점입니다.

개혁신학 신앙이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시고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4

(막1:14-15). 오직 믿음로만 구원을 얻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이루어진 구원을 실제로 덕 입는 길은 믿음입니다. 즉 믿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진 우주적으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구원의 사건을 우리 개개인의 실존적 구원의 사건으로 효력을 발생하게 하는 방도인 것입니다. 믿음은 근본적으로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선포를 받아드리는 것인데(이것을 축의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to believe in Christ 이라고 함), 이 받아드림은 우리들의 대신이요 대표로 죄에 대하여 죽고 신적 삶에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시키고(‘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with Christ) 그 안에 내포시켜(“예수 그리스도 안에” /in Christ), 하나님 앞에 그의 됨됨(what he is)이 우리의 됨됨이 되게 하고, 그가 하신 일(what he has done)이 우리가 한 일이 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우리의 의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결정적으로 이루어진 구원을 벌써 덕 입게 되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얻게 될 그 완성된 구원의 “첫 열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의 죄가 용서되고 의인으로 선언되었으며 죄책감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와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죄악 된 버릇으로부터 놓임을 받아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지고 제정 적으로도 더 풍요롭게 되기도 합니다. 이 땅위에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며 하나님 나라가 확장 성숙되어가며 하나님의 주권이 실현되어갑니다. 그리고 문화를 발달시키며 문명생활에 이바지합니다.

신앙에 대하여 개혁신학자 메이천 박사는 신앙이란 무엇인가에서 이렇게 말합니다(메이천, 신앙이란무엇인가, pp89, 92-94, 102, 105-106, 112-122, 155-230).

성경에서 신앙의 대상이신 하나님은 단지 창조주이신 하나님이실 뿐만 아니라, 또한, 그리고 일차적으로, 죄로부터 구속자이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죄 때문에 하나님을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은혜 때문에 그를 신뢰합니다. 우리는 그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에도 불구하고, 그의 거룩한 존재 앞으로 인도하셨기 때문에 그를 신뢰합니다. 하나님께 대한 신앙은 그의 구속 사역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그 사실은 신앙에 관한 신약성경의 가르침의 한 중요한 특징을 설명합니다. 즉, 그 특징이란, 신약 성경은 보통 하나님 아버지가 아니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의 대상으로 말합니다.

그리고 신앙은 신앙의 결과들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것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신앙은 행동으로 나타날지도 모른다. 확실히 예수님께 대한 참된 신앙은 항상 행동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나 신앙 자체는 행하는 것이 아니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오직 믿음이다.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 복음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입니다. 성부 하나님이 아들을 보내시고 성자 예수님이 대속의 은혜를 베푸시고 성령 하나님이 적용하시는 은혜로만 구원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기만 하면 됩니다. 믿음이 구원을 받는 것은 신구약 성경의 대 강령입니다(합2:4; 요3:16; 롬4:9; 10:8-10; 엡2:8-9; 히11장).

구원의 신앙은 단지 막연하게 가 아니고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제공하신 바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우리는 말합니다. 그리고 신앙은 단지 그 놀라운 선물을 우리가 받아들이는데 있습니다. 우리가 그 선물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전적으로 우리 자신의 공로가 없이 그리스도의 의로 옷 입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보실 때 우리의 더러움을 보지 않고 그리스도의 흠 없는 깨끗함을 보시며, “우리에게 전가된 그리고 신앙만으로 받는 오직 5

그리스도의 의 때문에 그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하십니다. 물론 그것은 죄와 죄책에 대한 무서운 의식을 요구합니다. 그러한 죄와 죄책의 의식, 죄로 죽은 영혼에 대한 그러한 도덕적 각성은 하나님의 영의 사역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없이는 어떤 인간적 설득도 사람들을 신앙으로 이끌지 못할 것입니다.

실제로 그의 구속 사역이라는 좋은 소식으로 우리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막연 하게가 아니고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제공되셨습니다. 그러나 그 복음 안에는 인간의 마음이 소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구속 사역의 복음에서 우리에게 제공하신대로 그를 받아드리는 것이 구원적 신앙입니다.

우리 모두는 비상한 특별한 능력에 의해 “그는 나를 사랑하셨고 나를 위해 자신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사람이 한 번 단지 그의 입술로가 아니고 그의 마음으로 그렇게 말한다면, 그의 죄가 어떠할지라도 그가 인간의 경계를 얼마나 벗어나 있다 할지라도, 그가 행한 악을 선으로 만들 기회를 거의 가지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는 구속받은 영혼이요, 영원히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원은 한 측면에서는 “이신칭의”(신앙으로 의롭다함을 얻음)라고 불리웁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겠는가? 가장 분명한 대답은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함으로써 즉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인격이 됨으로서 입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지 못했고 생각과 말과 행위로 그것을 범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원하는 인격이 되기는커녕, 우리는 죄로 더러워져 있고 얼룩져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로 향하는 다른 하나의 길이 열려졌습니다. 그리고 그 길이 복음 안에서 제시되어 있습니다.

주 예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셨고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습니다. 이때부터, 우리를 향한 율법의 요구는 그리스도에 의해 만족되었고 율법의 두려움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우리의 의로가 아니고 그리스도의 의로 옷 입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와 같이 하나님의 심판 보좌 앞에 두려움 없이 섭니다.

두 가지 반론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품성을 손상시키는 단순한 합법적인 속임수가 아닙니다. 만일 칭의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의존한다면, 그 구속 사역의 유익이 개인의 영혼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가장 자연스러운 대답은 각 사람의 영혼이 스스로 그리스도의 사역을 소유함으로써 그 사역의 유익을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이 아닙니다. 분명히 신약 성경은 구원은 혹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을 사람의 행위로가 아니고 하나님의 오직 하나님의 행위로 제시합니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신약 성경에 의하면 성령님에 의하여, 오직 그에 의하여만 각 사람의 영혼에 적용됩니다.

성경 전체의 바로 그 핵심은 하나님의 은혜의 교리입니다. 조금이라도 사람 속에 있는 어떤 것에 의존하지 않는 절대적으로 과분하고 저항할 수 없고 주권적인 하나님의 은혜의 교리인 것입니다. 성경의 중심은 그리고 기독교적 중심은 하나님의 은혜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의 당연한 결과는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은 구원입니다.

성경은 심지어 신앙 자체도, 비록 그것이 어떤 경우에서도 어떤 공로도 내포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하나님의 영의 사역(활동)이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6

신약 성경을 정확히 요약한다면, 성령께서는 우리 안에 신앙을 일으키시고 그것으로 말미암아 효력 있는 부르심으로 우리를 그리스도께 연합시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주권적이고 저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신앙은 단지 성령님께서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유익들을 우리에게 적용하시기 위해 사용하시는 수단(방편)에 불과합니다. 이것이 개혁신학 신앙의 특성의 요점입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구주이십니다.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습니다.

이것이 개혁신학 복음과 신앙입니다. 우리는 이 복음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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